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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김수종
  • 학력 -
  • 경력 現) 위너스원세무회계사무소 대표
    現) 더존평생교육원 전임강사
    現) 국세공무원교육원 강의
    前) 서울지방세무사회 연구위원
    前) 서울지방세무사회 감리위원
    前) CFO아카데미 강의
  • 자격증
  • 저서
안녕하세요! 김수종 세무사입니다.

저의 포스트에 방문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앞으로 실무에 도움드릴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로 찾아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총 14 건 )

세금계산서를 실수로 잘못 발행했어요....어떻게 해야 하죠?

BY 김수종   2019. 11. 14
고민해 대리는 이제 매출 세금계산서의 발행과 매입 세금계산서의 수취 업무에 적응해서 고정거래처의 세금계산서 발행과 수취는 나름 자신이 생겼습니다. 아.... 그런데 어찌해야 할까요? 10월에 발행한 매출 세금계산서 중 기재사항을 입력하는 과정에서 오류로 인해 세금계산서 발행에 문제가 생겨 또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조회 358, 댓글 0
2

사실과 다른 세금계산서.... 그게 뭐죠?

BY 김수종   2019. 10. 09
인사부서에서 재무부서로 인사 이동한 고민해 대리는 지난달부터 세금계산서 발행과 수취에 관한 업무를 하고 있는데 늘 어렵기만 합니다. 그동안 볼 일 없던 숫자들은 일상의 반복이고 만원만 넘어가는 숫자들은 보기만 해도 긴장부터 합니다.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것도 거래처로부터 받는 것도 이제 조금씩 적응해가는 중인데 회사의 내부 인테리어 공사를 발주하기로 하고 여러 업체로부터 견적을 받았습니다. 그 중 유독 한 사업자가 저가로 견적을 내서 계약을 하는 것으로 내부적으로 결정은 되었는데 고민해 대리는...
조회 373, 댓글 0
2

세금계산서 발행은 언제? = 돈 받고 나서.. 정말?????

BY 김수종   2019. 09. 11
입사 후 계속해서 인사부서에서 근무해온 고민해 대리는 재무부서로 옮기게 되면서 모든 것이 낯설기만 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과 수취도 고민해 대리의 업무 중의 하나인데 늘 제대로 발행하고 제때 수취하고 있는 것인지 머릿속에서 물음표가 떠나질 않고 늘 조마조마합니다. 지금까지는 거래방식이 전 달과 변화가 없어서 이전과 동일하게 처리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영업방침이 바뀌면서 세금계산서의 발행과 수취도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주위에도 알아보고 인터넷 검색도 해보고 실무서도 봤지만 아직도 어렵기...
조회 629, 댓글 0
4

급여 외 배당금 지급 시 건강보험료는 어떻게 될까요?

BY 김수종   2019. 07. 16
회사에서는 상반기 결산 내역을 검토한 결과 상여금을 지급하려고 합니다. 회사의 급여 지급 기준에 의한 지급액은 매월 급여 지급하고 있는 상황이고 이외에 별도로 성과급 성격으로 지급하려고 하는데 문제점이 없는지 검토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회사에서 상반기나 하반기에 매출실적 등을 반영하여 대표이사와 임원 및 직원들에게 정기적인 상여금 외에 간혹 비정기적인 상여금 등을 지급하는 경우는 자주 발생하는데 이는 법인세법 상으로는 비용(손금)으로 처리하는데 원칙적으로는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지만 대표...
조회 584, 댓글 0
2

불경기 시 꼭 챙겨야 할 세액공제감면

BY 김수종   2019. 06. 18
사업을 하는 사람, 회사에 취직한 샐러리맨 ... 그 누구도 세금에서 벗어나지는 못하지요? 저도 여러분들도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내 소득을 감출 수도 없고..... 법인세 신고 때도 연말정산을 할 때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도 누구나 한 번 씩은 마주하고 고민하는 일들입니다. 이럴 때 우리는 세금을 감면받거나 공제받는 경우가 있다면 꽤 반가운 일이 될 겁니다. 우리나라 세법 중 조세특례제한법에서는 이러한 공제와 감면에 관해 종합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조세특례제한법의 공제 감면 규정들은 그 내용도 방대할뿐더러...
조회 698, 댓글 0
1

임원에게 차별 지급되는 복리후생비도 비용인정 해야 되나요?

BY 김수종   2019. 05. 21
회사에서 보통 급여 지급 외에 인건비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는 항목 중의 하나가 복리후생비입니다. 이러한 복리후생비는 회사의 자금지출이 일어나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경비(손금)처리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회사의 경영 의사결정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임원들에게 지급되는 것이라면 일반 직원들에게 지급하는 것과는 달리 좀 더 주의해야 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회사마다 복리후생비를 지출하는데 복리후생비는 과연 무엇을 말할까요? 복리후생비는 무엇을 뜻하는지 그 정의와 범위부터 알아보도록 하지요..
조회 998, 댓글 0
2

가지급금과 인정이자

BY 김수종   2019. 04. 22
세법은 실질주의 과세원칙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명칭 여하에 불구하고 업무와 관련성이 없으면 가지급금으로 본다. 가지급금에 대해서는 법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이자를 계산하게 된다 이를 인정이자라고 한다.
조회 773, 댓글 0
0

임원퇴직금 규정없으면 3배수 받지 못하나?_임원 퇴직금은 이렇습니다.

BY 김수종   2019. 04. 18
임직원들이 퇴사하는 경우에는 퇴직금을 법에 정하여진 기준에 따라 지급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실무상 종종 생기는 문제점들을 살펴보기로 합시다. 첫 번째로 살펴볼 것은 퇴직금 지급 규정이 없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직원은 근로기준법 등에 따라 산정한 금액을 지급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는 임원에 대한 지급입니다. 법인세법에서는 퇴직금 지급 규정이 없이 임원에게 지급한 퇴직금의 경우에는 별도로 한도금액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앞서 살펴본 상여금의 경우 임원에 대한 상여금 지급 규정이...
조회 1804, 댓글 0
2

상여금을 지급하려고 하는데 특별한 문제점이 있을까요?_임원과 직원의 차이점

BY 김수종   2019. 04. 17
보통 회사에서 이익이 발생하면 그동안 임직원들이 많은 노력을 한 것에 대해 보상하는 차원에서 연봉계약을 맺을 당시의 상여금 외에 추가로 상여금 명목으로 지급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여기서 의문이 드는 것은 “우리 회사의 임직원이 노력해서 이익이 발생했고 이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지급한다는데 문제가 있나?”라는 것입니다. 현행 법인세법에서는 법인의 임직원에게 지급하는 인건비는 원칙적으로 비용으로 인정하기에 별다른 문제점이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여기서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먼저 법인세법의 관련규정...
조회 1035, 댓글 0
2

일용근로소득과 사업소득

BY 김수종   2019. 04. 15
실무에서 말하는 인건비에 일용직근로자에게 지급한 금액이 항상 포함되는 것은 아니다 4대보험에서 말하는 일용직근로자와 세법에서 말하는 일용직근로자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조회 698, 댓글 0
1

업무용승용차 관련 비용 관리하기

BY 김수종   2019. 04. 08
이전에는 법인소유 차량의 비용처리에 별다른 제재가 없었지만 2016년 기업들의 세부담형평을 고려하여 업무용승용차 손금불산입 특례 규정이 신설되었다.
조회 732, 댓글 0
1

가지급금과 인정이자는 무엇이고 인정이자에 대해 세금은 왜 내야 할까?

BY 김수종   2019. 03. 26
기업의 운영에 있어서 자금의 활용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영업활동을 통해 기업이 이익을 내고 다시 이익을 바탕으로 자금관리를 통한 투자수익을 창출하거나 차입금을 상환하여 이자비용을 낮추는 것으로도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보통의 자금운용이 아닌 기업의 임직원에게 자금을 무이자로 또는 시중의 대출금리보다 낮게 이자를 받고 빌려준다면 기업은 어떨까요? “기업의 임원인데 직원인데... 여기에도 이자를 다 받아야 하나?” 이런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조회 1339, 댓글 0
2

일용직 근로자에게 지급한 인건비가 있는데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고 정리해야 할까요?

BY 김수종   2019. 02. 19
“우리 회사에 근무한 사람들은 참 많은 사람들이 있어요. 그런데 누군가는 매월 월급으로 받고 그 누군가는 일당이라고 해서 매일 매일 일하고 그날의 급여를 받고 퇴근을 합니다. 이렇게 매일 일한 대가를 일당이라고 해서 그날 그날 받고 갈 경우 흔히들 일용직 근무자라고들 하는데 이러한 일용직 근무자들에게 지급한 인건비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다른 준비할 서류나 증빙자료는 무엇이 있지요? 그리고 원천징수 어떻게 하나요?” 제가 참 많이 질문 받는 내용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들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이러한...
조회 1506, 댓글 0
4

업무용승용차 차량유지비 살펴보기 : 실무자들이 알아야 할 세법 규정은?

BY 김수종   2019. 01. 31
법인의 업무용 차량에 대한 지출액 등은 비용으로 인정되는 것이 원칙인데 왜 별도로 운행기록부를 작성하고 관련 비용에 대한 검토를 하여야 할까요? 이러한 규정이 나오게 된 배경과 실무자들이 알아두어야 할 내용에 대해 살펴보기로 합니다. 법인세법에서는 법인이 소유한 차량의 관련비용, 예를 들어 감가상각비와 주유비용, 수리비용, 도로통행료, 보험료, 자동차세 등을 비용으로 처리하는데 있어서 업무사용비율에 해당하는 금액만을 비용(손금)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정이 나오게 된 배경부터 그 주요 내용을 ...
조회 2839, 댓글 0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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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계산서를 실수로 잘못 발행했어요....어떻게 해야 하죠?

BY 김수종   2019. 11. 14
고민해 대리는 이제 매출 세금계산서의 발행과 매입 세금계산서의 수취 업무에 적응해서 고정거래처의 세금계산서 발행과 수취는 나름 자신이 생겼습니다. 아.... 그런데 어찌해야 할까요? 10월에 발행한 매출 세금계산서 중 기재사항을 입력하는 과정에서 오류로 인해 세금계산서 발행에 문제가 생겨 또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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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과 다른 세금계산서.... 그게 뭐죠?

BY 김수종   2019. 10. 09
인사부서에서 재무부서로 인사 이동한 고민해 대리는 지난달부터 세금계산서 발행과 수취에 관한 업무를 하고 있는데 늘 어렵기만 합니다. 그동안 볼 일 없던 숫자들은 일상의 반복이고 만원만 넘어가는 숫자들은 보기만 해도 긴장부터 합니다.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것도 거래처로부터 받는 것도 이제 조금씩 적응해가는 중인데 회사의 내부 인테리어 공사를 발주하기로 하고 여러 업체로부터 견적을 받았습니다. 그 중 유독 한 사업자가 저가로 견적을 내서 계약을 하는 것으로 내부적으로 결정은 되었는데 고민해 대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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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계산서 발행은 언제? = 돈 받고 나서.. 정말?????

BY 김수종   2019. 09. 11
입사 후 계속해서 인사부서에서 근무해온 고민해 대리는 재무부서로 옮기게 되면서 모든 것이 낯설기만 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과 수취도 고민해 대리의 업무 중의 하나인데 늘 제대로 발행하고 제때 수취하고 있는 것인지 머릿속에서 물음표가 떠나질 않고 늘 조마조마합니다. 지금까지는 거래방식이 전 달과 변화가 없어서 이전과 동일하게 처리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영업방침이 바뀌면서 세금계산서의 발행과 수취도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주위에도 알아보고 인터넷 검색도 해보고 실무서도 봤지만 아직도 어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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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여 외 배당금 지급 시 건강보험료는 어떻게 될까요?

BY 김수종   2019. 07. 16
회사에서는 상반기 결산 내역을 검토한 결과 상여금을 지급하려고 합니다. 회사의 급여 지급 기준에 의한 지급액은 매월 급여 지급하고 있는 상황이고 이외에 별도로 성과급 성격으로 지급하려고 하는데 문제점이 없는지 검토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회사에서 상반기나 하반기에 매출실적 등을 반영하여 대표이사와 임원 및 직원들에게 정기적인 상여금 외에 간혹 비정기적인 상여금 등을 지급하는 경우는 자주 발생하는데 이는 법인세법 상으로는 비용(손금)으로 처리하는데 원칙적으로는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지만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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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불경기 시 꼭 챙겨야 할 세액공제감면

BY 김수종   2019. 06. 18
사업을 하는 사람, 회사에 취직한 샐러리맨 ... 그 누구도 세금에서 벗어나지는 못하지요? 저도 여러분들도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내 소득을 감출 수도 없고..... 법인세 신고 때도 연말정산을 할 때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도 누구나 한 번 씩은 마주하고 고민하는 일들입니다. 이럴 때 우리는 세금을 감면받거나 공제받는 경우가 있다면 꽤 반가운 일이 될 겁니다. 우리나라 세법 중 조세특례제한법에서는 이러한 공제와 감면에 관해 종합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조세특례제한법의 공제 감면 규정들은 그 내용도 방대할뿐더러...
조회 698,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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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원에게 차별 지급되는 복리후생비도 비용인정 해야 되나요?

BY 김수종   2019. 05. 21
회사에서 보통 급여 지급 외에 인건비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는 항목 중의 하나가 복리후생비입니다. 이러한 복리후생비는 회사의 자금지출이 일어나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경비(손금)처리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회사의 경영 의사결정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임원들에게 지급되는 것이라면 일반 직원들에게 지급하는 것과는 달리 좀 더 주의해야 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회사마다 복리후생비를 지출하는데 복리후생비는 과연 무엇을 말할까요? 복리후생비는 무엇을 뜻하는지 그 정의와 범위부터 알아보도록 하지요..
조회 998, 댓글 0
2

가지급금과 인정이자

BY 김수종   2019. 04. 22
세법은 실질주의 과세원칙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명칭 여하에 불구하고 업무와 관련성이 없으면 가지급금으로 본다. 가지급금에 대해서는 법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이자를 계산하게 된다 이를 인정이자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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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원퇴직금 규정없으면 3배수 받지 못하나?_임원 퇴직금은 이렇습니다.

BY 김수종   2019. 04. 18
임직원들이 퇴사하는 경우에는 퇴직금을 법에 정하여진 기준에 따라 지급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실무상 종종 생기는 문제점들을 살펴보기로 합시다. 첫 번째로 살펴볼 것은 퇴직금 지급 규정이 없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직원은 근로기준법 등에 따라 산정한 금액을 지급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는 임원에 대한 지급입니다. 법인세법에서는 퇴직금 지급 규정이 없이 임원에게 지급한 퇴직금의 경우에는 별도로 한도금액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앞서 살펴본 상여금의 경우 임원에 대한 상여금 지급 규정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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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여금을 지급하려고 하는데 특별한 문제점이 있을까요?_임원과 직원의 차이점

BY 김수종   2019. 04. 17
보통 회사에서 이익이 발생하면 그동안 임직원들이 많은 노력을 한 것에 대해 보상하는 차원에서 연봉계약을 맺을 당시의 상여금 외에 추가로 상여금 명목으로 지급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여기서 의문이 드는 것은 “우리 회사의 임직원이 노력해서 이익이 발생했고 이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지급한다는데 문제가 있나?”라는 것입니다. 현행 법인세법에서는 법인의 임직원에게 지급하는 인건비는 원칙적으로 비용으로 인정하기에 별다른 문제점이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여기서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먼저 법인세법의 관련규정...
조회 1035,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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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용근로소득과 사업소득

BY 김수종   2019. 04. 15
실무에서 말하는 인건비에 일용직근로자에게 지급한 금액이 항상 포함되는 것은 아니다 4대보험에서 말하는 일용직근로자와 세법에서 말하는 일용직근로자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조회 698,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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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용승용차 관련 비용 관리하기

BY 김수종   2019. 04. 08
이전에는 법인소유 차량의 비용처리에 별다른 제재가 없었지만 2016년 기업들의 세부담형평을 고려하여 업무용승용차 손금불산입 특례 규정이 신설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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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지급금과 인정이자는 무엇이고 인정이자에 대해 세금은 왜 내야 할까?

BY 김수종   2019. 03. 26
기업의 운영에 있어서 자금의 활용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영업활동을 통해 기업이 이익을 내고 다시 이익을 바탕으로 자금관리를 통한 투자수익을 창출하거나 차입금을 상환하여 이자비용을 낮추는 것으로도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보통의 자금운용이 아닌 기업의 임직원에게 자금을 무이자로 또는 시중의 대출금리보다 낮게 이자를 받고 빌려준다면 기업은 어떨까요? “기업의 임원인데 직원인데... 여기에도 이자를 다 받아야 하나?” 이런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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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용직 근로자에게 지급한 인건비가 있는데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고 정리해야 할까요?

BY 김수종   2019. 02. 19
“우리 회사에 근무한 사람들은 참 많은 사람들이 있어요. 그런데 누군가는 매월 월급으로 받고 그 누군가는 일당이라고 해서 매일 매일 일하고 그날의 급여를 받고 퇴근을 합니다. 이렇게 매일 일한 대가를 일당이라고 해서 그날 그날 받고 갈 경우 흔히들 일용직 근무자라고들 하는데 이러한 일용직 근무자들에게 지급한 인건비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다른 준비할 서류나 증빙자료는 무엇이 있지요? 그리고 원천징수 어떻게 하나요?” 제가 참 많이 질문 받는 내용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들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이러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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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용승용차 차량유지비 살펴보기 : 실무자들이 알아야 할 세법 규정은?

BY 김수종   2019. 01. 31
법인의 업무용 차량에 대한 지출액 등은 비용으로 인정되는 것이 원칙인데 왜 별도로 운행기록부를 작성하고 관련 비용에 대한 검토를 하여야 할까요? 이러한 규정이 나오게 된 배경과 실무자들이 알아두어야 할 내용에 대해 살펴보기로 합니다. 법인세법에서는 법인이 소유한 차량의 관련비용, 예를 들어 감가상각비와 주유비용, 수리비용, 도로통행료, 보험료, 자동차세 등을 비용으로 처리하는데 있어서 업무사용비율에 해당하는 금액만을 비용(손금)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정이 나오게 된 배경부터 그 주요 내용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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